베르메르 │ 버지널 앞에 서 있는 여인 │ 1673년경 │ 런던 내셔널갤러리
Johannes Vermeer, Lady Standing at a Virginal, National Gallery, London
베르메르(Johannes Vermeer)는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황금시대 대가들 중 한 사람으로 꼽히지만 그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많지 않고 그의 진품으로 인정받는 작품도 고작 서른 두 작품에 불과하다. 당대에 꽤 유능한 화가로 인정받았다는 기록은 있으나 사후 완전히 잊혀졌다가 19세기에 들어서야 그의 작품들은 세상의 재조명을 받게 되었다. 그의 이력은 그의 작품들만큼이나 신비하다. 스물 셋에 카타리나 볼레스(Catharina Bolenes)와 결혼했고 결혼 생활 중 무려 열다섯 명의 아이를 가졌으며 마흔 셋에 원인이 불분명한 발작으로 사망했다. 사망 후 고향 네덜란드 델프트(Delft) 구교회에 묻혔다. 그는 델프트에서 태어나 델프트 신교회에서 유아세례를 받았고 거기서 성장하고 결혼하고 작품 활동을 했으며 거기서 아내와 열다섯 명의 아이들 중 살아 남은 아이 열한 명을 남겨 두고 죽고 묻혔던 것이다.
베르메르 │ 버지널 앞에 앉아 있는 여인 │ 1675년경 │ 런던 내셔널갤러리
Johannes Vermeer, Lady Seated at a Virginal, National Gallery, London
그의 작품들은 그가 남긴 불분명한 삶의 이력만큼이나 신비하다. 마치 오늘날 스튜디오 사진을 찍듯 같은 실내에서 배경이 되는 소도구와 모델, 의상들을 바꿔가며 그린 작품들은 모두 비슷해 보이지만 하나도 똑같지 않고 모두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고 있다. 캔버스 위에 떨어지는 빛의 효과나 색상의 구성, 화면의 구도, 인물의 특성, 소도구들의 배치 등 그가 얼마나 세심하고 정교하게 그림을 그렸는지 설명하는 책과 다큐멘터리를 봤다. 그러나 이 상세한 해설들조차 그의 작품 앞에 서면 다 사족에 불과하다는 느낌을 런던 내셔널갤러리에서 헤이그의 시립미술관에서 그의 작품들을 직관하면서 경험했다. 회화의 걸작들은 언어 표현을 넘어서 우리들 마음속에 자리 잡게 마련이다. 그러나 그의 기묘한 삶의 이력과 신비한 작품들의 조합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해서 그의 삶과 작품을 가져다 쓴 픽션은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히트 영화가 되었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그 중 하나다. 입술이 두툼한 여자 스칼렛 요한슨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된 영화는 보지 못했고 트레이시 슈발리에가 쓴 원작 소설은 재미있게 읽었다. 작품을 쓰기 20 여 년 전에 네덜란드에 고작 사흘 머물렀다던 작가는 17세기 네덜란드 사람들과 그들의 삶을 어떻게 그렇게도 생동감 있게 글로 묘사할 수 있단 말인가? 훌륭한 문학작품도 회화의 표현이 닿을 수 없는 어떤 경지로 우리들 머리 속 어디 즈음엔가 자리를 잡게 마련일 것이다.
베르메르 │ 기타 연주자 │ 1672년경 │ 잉글리쉬 헤리티지 켄우드 하우스 소장
Johannes Vermeer, The Guitar Player, The Iveagh Bequest, Kenwood House, English Heritage
고작 서른 두 점 밖에 안 된다는 베르메르의 남겨진 그림들 중 상당수가 런던에 있고 런던 내셔널갤러리는 이 작품들 중 음악과 관련이 있는 작품들을 따로 모아 『베르메르와 음악』(Vermeer and Music)이라는 제목으로 특별전을 열고 있었다. 전시회는 베르메르의 그림과 바로크 시대 악기들과 같은 주제를 가진 당대 다른 화가들의 작품들을 함께 전시했다. 다른 화가들이 그린 같은 양식의 같은 주제의 작품들과 함께 전시될 때 베르메르의 그림은 더욱 빛났다. 전시 작품들 중 두 작품은 이미 몇 차례 내셔널갤러리에서 눈에 익었던 작품이나 「음악 수업」이라는 작품은 영국 왕실 소유로, 「기타 연주자」라는 작품은 잉글리쉬 헤리티지(English Heritage)라는 영국 민간단체 소유로 내셔널갤러리를 통하여 대중 앞에 다시 등장했다. 기타를 연주하는 젊은 여자는 베르베르의 누구일까? 전시회와 함께 베르베르의 그림에 등장하는 바로크시대 악기들, 쳄발로 혹은 하프시코드라 불리는 건반악기와 기타의 연주회도 함께 열렸는데 일정에 쫓겨 연주까지는 듣지 못했다. 런던에서 기타를 연주하는, 시원한 이마와 붉은색 뺨을 가진 아름다운 여인을 그린 베르메르의 그림을 마음에 담아왔다.
The National Gallery, London
2013. 6. 26.
17세기 네덜란드 요하네스 베르메르 회화 작품
Paintings by Johannes Vermeer(October 1632 – 15 December 1675), Dutch Baroque Period painter
BGM: Mozart - Minuet from Divertimento in D Major No17 K334 0428
요하네스 베르메르, 류트를 가진 젊은 여인, 1662~1663년경,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Johannes Vermeer, Young Woman with a Lute, ca. 1662~1663, The Metropolitan Mesume of Art, New York
요하네스 베르메르, 악기 연주를 중단한 소녀, 1658~1659년경, 뉴욕 프릭크 컬렉션
Johannes Vermeer, Girl Interrupted at Her Music, ca. 1658~1659, The Frick Collection, New York
요하네스 베르메르, 러브 레터, 1669년경,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Johannes Vermeer, Love Letter, around 1669, Rijksmuseum, Amsterdam
요하네스 베르메르, 기타 연주자, 1672년 경, 영국 잉글리쉬 헤리티지
Johannes Vermeer, The Guitar Player, c. 1672, English Heritage
요하네스 베르메르, 콘서트, 1665년경, 보스턴 이사벨라 스튜워트가드너 미술관
Johannes Vermeer, Concert, about 1665,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요하네스 베르메르, 버지널 앞에 앉은 젊은 여인, 1670~1672년경, 뉴욕 레이덴 컬렉션
Johannes Vermeer, Young Woman Seated at a Virginal, ca. 1670~1672, The Leiden Collection, New York
요하네스 베르메르, 버지널 앞에 선 젊은 여인, 1670~1672년경, 런던 내셔널 갤러리
Johannes Vermeer, A Young Woman Standing at a Virginal, ca. 1670~1672, National Gallery, London
요하네스 베르메르, 버지널 앞에 앉은 젊은 여인, 1670~1672년경, 런던 내셔널 갤러리
Johannes Vermeer, A Young Woman Seated at a Virginal, ca. 1670~1672, National Gallery, London
요하네스 베르메르, 회화 예술, 1666년 / 1668년, 빈 미술사박물관
Johannes Vermeer, The Art of Painting , 1666 / 1668, Kunst Historisches Museum Wien
요하네스 베르메르, 와인 잔, 1661년경, 베를린 국립미술관
Johannes Vermeer, The Glass of Wine, around 1661, Staatliche Museen zu BerlinWi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