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모형 전함 윌리엄 렉스, 1698,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Model of the William Rex, Adriaen de Vriend, Adriaen Davidsen, Cornelis Moerman, 1698, Rijksmuseum
렘브란트, 유태인 신부, 1665 경,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The Jewish Bride, c.1665, Rijksmuseum
렘브란트, 야경, 1642,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known as The Night Watch, 1642, Rijksmuseum
프란스 할스와 피에테르 코테 공동작품, 1637, 민병대의 집단 초상화,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Frans Hals and Pieter Codde, known as the 'Meagre Company', 1637, Rijksmuseum
아에르트 반 더 니어, 달빛 아래 강 풍경, 1650,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Aert van der Neer, River view by moonlight, 1650,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2012. 8. 24.
파리 루브르박물관은 일단 관람을 위해 들어갔다 하면 볼거리가 너무 많아서 그것들을 보느라 남은 파리여행을 망치기 쉽다고, 들어가도 후회 안 들어가도 후회라고 했다. 2013년 봄에 나는 파리여행을 가서 루브르박물관 앞, 그 유리 피라미드 앞에서 인증샷만 찍고 안 들어가는 후회를 택했다. 그러나 그 한 해 전 찾아갔던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Rijksmuseum)은 후회하더라도 들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암스테르담을 찾아간 이유가 17세기 이른바 네덜란드의 황금시대(Dutch Golden Age)를 수놓은 렘브란트의, 베르메르의, 할스의 기라성 같은 걸작들이 전시되어 있는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의 전시 작품들을 관람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이다.
한편 톰톰 네비게이션 따라 그 번잡한 암스테르담의 구시가를 지나 미술관 근처 주차장에 도착하여 네덜란드의 그 비싼 주차료를 후덜덜한 느낌으로 지불하고 차를 겨우 주차시킨 후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건물 앞에 섰을 때는 그 큰 규모에 놀라 그 들어가는 후회 생각을 잠시 떠올렸는데 영국에서 차를 몰아 바다 건너, 국경 넘어 암스테르담까지 갔는데 설령 후회로 남을지라도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으로 들어가는 후회를 피할 수는 없었다.
지금에야 미리 홈페이지나 여행 안내 정보를 검색해보고 동선을 잡았을 테지만 그때는 그조차 생각하지 못해서 쳐들어가듯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으로 들어갔는데 19세기 말에 지어진 이 대단한 건물은 그때 마침 내부공사 중이었다. 다행이 소장 작품 중 엑기스를 따로 뽑아 별관 건물에서 따로 전시를 계속하고 있었는데 거기에는 물론 렘브란트의 야경도, 베르메르의 우유 따르는 여인도, 할스의 민병대도 전시되고 있어서 결론적으로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으로 들어가는 쪽을 택한 나는 후회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에 들어가서 네덜란드의 황금시대 걸작 회화작품들을 감상한 내 소회는 감개무량하더라는 외 따로 남기지 않겠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나 유럽의 대형 미술관 중 관람객의 사진 촬영을 제한하지 않는 미술관 역시 그때까지는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밖에 없어서 이 걸작들을 내 디카에 마음껏 담아왔는데 이 작품들 각각에 대해서는 언젠가 그에 얽힌 내 이야기를 글로 한번 풀어보자 했건만 1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별 이야기를 남겨 놓지 못하고 있다. 하기야 걸작 구경 잘했고 인증사진까지 담아왔으면 그만이지 못 쓰는 글은 왠 글이냐 싶기는 하다. 다만, 그래도 옛 사진들을 보니 나로서는 그 아름답던 시절에 대한 소회 한마디 정도는 남기지 않을 수 없어 이렇게 영상으로 편집하여 기록으로 남긴다.
한스 볼롱히에르, 꽃 정물, 1639,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Hans Bollongier, Still Life with Flowers, 1639, Rijksmuseum
렘브란트, 요하네스 베템보게르트의 초상, 1633,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Portrait of Johannes Wtenbogaert, 1633,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렘브란트,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로 그린 아들 티투스 반 레인의 초상, 1660,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Titus van Rijn, possibly as St. Francis of Assisi, 1660,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베르메르, 연애편지, 1669 경,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Johannes Vermeer, Love Letter, c.1669,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베르메르, 편지를 읽고 있는 여인, 1663 경,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Johannes Vermeer, Woman reading a letter, c.1663,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베르메르, 우유 따르는 여인, 1660 경,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Johannes Vermeer, The Milkmaid, c.1660,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2012. 8.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