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운 역사
출처: KBS, 이토 히로부미와 그의 글씨
지금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인 옛 한국은행 본관 건물은 1905년 을사늑약으로 우리나라가 일제에게 사실상 국권을 빼앗긴 1908년 일본인 건축가 다츠노 긴고(辰野金吾)의 설계로 건축이 시작되어 1912년에 완공된 건물이다. 한편 서양식 건물이 세워질 때 그 건물의 기초가 되는 초석을 놓는 날이라는 의미로 정초식(the laying of the cornerstone)이라는 행사를 행하며 이때 상징적인 초석으로 기공 연월일과 건물을 세우는 취지 등을 새긴 정초석(cornerstone)을 놓게 되는데 옛 한국은행 본관 건물의 정초석에 새겨진 “정초”(定礎)라는 글씨가 1909년 제국주의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의 원흉으로, 그 악행을 응징한 우리 안중근 의사의 총에 맞아 죽은 이등박문(伊藤博文) 이토 히로부미라는 자의 글씨로 문화재청의 고증을 거쳐 확인되었다는 언론 보도를 오늘 아침에 보게 되었다.
이 옛 한국은행 본관 건물은 사적 제280호 문화재로서 문화재청은 정초석 글씨가 이토 히로부미라는 자의 글씨임이 고증되었다는 결과를 한국은행과 유관 서울시 중구청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하며 이후 한국은행이 안내판을 설치하거나 글을 삭제하는 등 정초석의 형상을 변경하려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다고 한다. 다만 공공기관의 무슨 위원회의 결정이라는 것이 나 같은 민초들이 보기에는 세월아 네월아 걸리는 일이라 그 사이 위 보도와 관련되어 들끓던 소위 여론이 싹 사그라 들어 유야무야 될 것이라는 가능성에 개인적으로는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기는 하다. 소위 그 여론이라는 것이 1주일 짜리 오락가락 조사결과로 정치권과 정부 정책이 더불어 오락가락 하는 것이 작금이 세태 아닌가.
이 부끄러운 우리 문화재에 새겨진 국권 침탈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의 글씨를 싹 밀어버려야 할 것인가? 누군지 기억나지 않으나 옛 현인이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다. 거기 내 숟가락을 얹자면 ‘부끄러운 역사는 부끄럽게 반복된다’라고 읊고 싶다. 부끄러운 역사를 싹 밀어버리면 그 순간을 목격한 사람들은 당장 시원하겠지만 그 순간이 지나면 그 세대가 지나면 우리 역사에 부끄러운 부분이 있었다는 사실이 잊혀지고 그러니 부끄러운 역사가 어찌 반복되지 않겠는가? 해방 후 무려 75년 세월이 흘렀는데 아직 토착왜구 토왜들이 이 땅에 발호하여 여전히 떵떵거리며 살고 있는 이유가 거기 있지 않을까? 이토 히로부미의 글씨는 그 자리에 그대로 두고, 그 옆에 안중근 의사의 글씨 “大韓國人”과 그 분의 손가락 잘린 손도장 입석을 세우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한다. 2020. 10.